2008. 10. 14. 17:52

MS, 차세대 웹 기술 핵심 '실버라이트 2' 출시

초고해상도 줌인 기능과 다양한 개발 언어를 지원하는 차세대 웹 기술이 선보였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14일 차세대 웹 기술의 핵심인 실버라이트의 두 번째 버전 '실버라이트 2'를 정식 발표했다.

실버라이트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풍부한 인터넷 애플리케이션(Rich Internet Application, RIA)을 제작 및 표현하도록 하는 차세대 웹 기술.

'실버라이트 2'는 차세대 웹의 근간인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을 더욱 향상 시킬 뿐 만 아니라, 웹디자이너와 개발자가 보다 쉽게 협업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 강화된 게 특징이다.

실제 딥 줌(Deep Zoom) 기능은 웹 상 이미지를 초고해상도로 유지, 줌인·아웃 할 수 있는 기술로, 이미지를 현재 디스플레이 영역에 맞는 정확한 크기와 해상도로 보낼 수 있게 된다.

또한 비주얼 베이직, C#, 매니지드 자바 스크립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 언어를 지원하고, 레이아웃 관리, 데이터 묶음 등 고품질의 UI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등 RIA 기반 기술 기능도 강화됐다.

이날 MS는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 대한 지원계획도 밝혔다. 실버라이트의 향상된 개발 성능을 오픈 소스인 이클립스 '통합 개발 환경(IDE)'과 통합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새롭게 선보이는 콘트롤 세트인 '실버라이트 콘트롤 팩(SCP)'을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공개, 상호운용성을 확대키로 한 것.

이에 따라 이클립스 개발자들도 RIA을 개발할 때 실버라이트와 자바 웹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MS 개발자 부문 스콧 구스리(Scott Gurthrie) 총괄 부사장은 "실버라이트는 출시된 지 이제 1년이 지났으나 전세계 사용자 4명 중 1명 이용할 정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버라이트 2 정식버전은 14일부터 인턴넷(www.microsoft.com/silverlight) 을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이전 버전을 사용중인 고객들은 자동적으로 실버라이트 2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