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3. 23. 15:58

인텔, 인텔® 아톰™ 브랜드 발표

 
인텔, 새로운 저전력 프로세서 제품군을 위한 인텔® 아톰™ 브랜드 발표

 

인텔 아톰(Atom)™ 프로세서는 모바일 인터넷 디바이스(MID; Mobile Internet Device)나 올해 말에 출시될 새로운 종류의 간편하고 저렴한 인터넷 중심 컴퓨터용으로 개발된 최신 저전력 프로세서 제품군의 이름으로 사용된다. 이와 함께, 이 새로운 시장은 인텔 아톰 프로세서를 토대를 이용해 인텔 실리콘을 전체적 시장으로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새로운 기회를 의미한다. 또한 휴대가 가능한 기기에서 최상의 인터넷 경험을 구현하는 여러 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MID 플랫폼에 사용되는 인텔 센트리노 아톰™ 프로세서 기술도 발표되었다.

인텔 아톰 프로세서는 소비자들이 일반 PC나 인터넷 사용 시 익숙한 인텔 코어™2 듀오 명령어 세트와의 호환성은 유지하면서, 소형 기기 및 저전력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완전히 새로운 마이크로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다. 이 디자인은 성능 향상 및 시스템 반응성 강화를 위해 멀티 스레드를 지원한다. 25 mm²보다 작은 크기의 칩 안에 이 모든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인텔 프로세서 중 크기와 전력 소모량이 가장 적다.* 미국의 1센트 동전만한 크기에 최대 11개의 인텔 아톰 프로세서 다이가 들어갈 수 있다. 인텔 아톰 프로세서 다이에는 4천 7백만 개의 트랜지스터가 각각 들어 있다.

실버손(Silverthorne) 및 다이아몬드빌(Diamondville)이라는 코드명으로 불렸던 이 새로운 칩들은 하이-k 메탈게이트 기술이 적용된 인텔의 선도적인 45나노 공정으로 제조된다. 이 칩들은 0.6 -2.5와트의 TDP(열 설계 전력: Thermal Design Power) 규격을 따르며 소비자의 필요에 따라 1.8GHz까지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오늘날 주로 사용되는 모바일 코어 2 듀오 프로세서들은 35와트 수준의 TDP를 가진다.

인텔의 수석 부사장이자 영업 및 마케팅 최고 책임자인 션 말로니(Sean Maloney)는 “이 제품은 세계에서 가장 작은 트랜지스터로 만들어진 인텔의 가장 작은 프로세서이다.”라며, “이 놀라운 기술은 디자인에 있어서 근본적인 새로운 변화이다. 즉, 크기는 작지만 새로운 기기들에서 엄청난 인터넷 경험을 구현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강력하다. 이 프로세서가 업계 전반에 걸쳐 새로운 기술 혁신을 촉발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퍼스널 컴퓨팅은 점점 더 모바일화 되어 가고 컴퓨터 업계는 또 다른 십억 명의 사람들을 인터넷에 연결시키기 위한 새로운 종류의 제품들을 신속히 개발하는 가운데, 아톰 프로세서는 새로운 저전력 디자인에 있어 혁신을 추구할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한다. 인텔은 MID와 관련된 기회 이외에도 “넷북(netbook)”이라고 불리는 저비용, 인터넷 중심의 모바일 컴퓨팅 기기 및 “넷톱(nettop)”이라고 불리는 인터넷 중심의 기본 데스크톱 PC와 같은 새로운 영역에 대한 수요가 향후 몇 년 간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인텔 아톰 프로세서는 이러한 새로운 시장을 충족시키는데 안성맞춤이다.

인텔은 이 프로세서가 가전제품,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및 신 클라이언트(thin client) 부문에서 새로운 영업 및 매출 기회의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