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0. 7. 01:27

서든어택 연속 100주 1위 기록, 온라인 게임사에 대 기록 달성



- 이전 기록 20여 주 이상 추월, 온라인 역사 상 당분간 깨기 힘든 대 기록
- 100주 동안 1위를 지켜낸 서든어택의 저력, 온라인 게임 시장에 남긴 영향 지대

CJ인터넷(대표이사 정영종)에서 서비스 중인 온라인 FPS 게임, ‘서든어택’이 게임 순위 사이트인 게임트릭스 집계, 연속 100주 1위의 대 기록을 달성하며 온라인 게임사(史)에 큰 획을 그었다.

‘서든어택’은 이미 지난 6월 연속 80주 1위를 달성하며 이전 기록을 갱신한 이후, 끝이 보이지 않는 신기록의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서든어택’의 이번 기록은 이전 ‘스페셜포스’의 연속 79주 1위의 기록을 20여 주 이상 추월한 것으로, 온라인 게임사(史)에 당분간 깨지기 힘든 대 기록으로 평가되고 있다. 덧붙여 ‘서든어택’은 연속 기록의 달성 전 30여 주간 1위를 기록한 바 있어, 연속이 아닌 통산 1위의 기록은 130여 주 이상으로 집계될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2005년 첫 서비스를 시작한 ‘서든어택’은 3년 만에, 최고 동시 접속자 수 24만 명에 전체 누적회원 1,500만 명으로, 수치상 국민 4명 중 1명이 즐기는 국민 게임으로 성장했다. 특히 온라인 게임의 흥행 지표라고도 할 수 있는 24만 명의 동시 접속자 수를 기록한 게임은 10년이 넘는 온라인 게임 역사상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힐 정도로 달성하기 어려운 수치로 알려져 있다.

산업적 측면에서도, ‘서든어택’은 월 매출 50여 억 이상을 올리며 CJ인터넷 대표 게임으로써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으며, 향후로도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누적 매출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지난 2월 ‘리니지’가 총 1조원의 누적 매출을 기록한 사실에서 보듯, 온라인 게임의 산업적 가치는 여느 제조업 못지 않은 매출을 올리고 있으면서도, 여타 산업에 비해 고정 지출이 적은 고부가가치 게임으로 순 매출에 의한 기여는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수준 높은 국내 게이머들의 검증을 바탕으로 현재 동남아 5개국 및 대만 등 해외로 수출되어 외화 벌이와 국가 이미지 개선에 힘을 보태고 있어, 한국이 내세울 수 있는 대표적인 문화 컨텐츠로써 온라인 게임의 가능성을 한껏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든어택’이 연속 100주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동안, 겉으로 보여지는 수치상의 기록 외에 전체 온라인 게임 시장과 트렌드에 끼친 영향 또한 지대하다.

현재 온라인 게임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은 ‘서든어택’으로 대표되는 FPS 장르로, 사실 이 부문의 원조로는 ‘서든어택’ 이전에 ‘스페셜포스’가 있었다. 그러나 ‘서든어택’은 출시되자마자 무서운 상승세로 1년 여 만에 ‘스페셜포스’로부터 시장 장악력을 넘겨 받았으며, 이후 시류에 편승하여 쏟아져 나오기 시작한 20여 편의 동 장르 신규 게임들의 도전을 물리치고 연속 100주 동안 1위를 지켜내며 FPS의 전성시대를 이끄는 저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서든어택’이 이룬 업적 중 단연 돋보이는 것이 국산 e-스포츠 리그의 활성화다. 온라인 게임의 종주국이면서도 정작 e-스포츠에서는 국산 게임들이 빛을 보지 못했던 것이 사실.

현재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게임리그는 공인 종목만 23개에 달하지만, 그 동안 e-스포츠 하면 ‘스타크래프트’를 떠올릴 정도로 한 게임에만 관심이 편중되어 있었다. 그러나 ‘서든어택’은 스타와는 다른, FPS게임 특유의 빠르고 박진감 넘치는 플레이로 근 시일 내 추월이 예상될 정도로 ‘스타크래프트’와의 격차를 좁힘과 동시에 타 국산 게임 리그로 관심을 확산 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

지난 3월 6일, 온게임넷을 통해 중계된 ‘ATI 라데온 서든어택 4차 마스터리그 개막전’의 13세부터 25세 남자 시청률은 약 13.2%로 사상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 ‘스타크래프트 리그’를 바짝 추격했다.

이렇게 정기적으로 개최되고 있는 마스터리그와 함께, 전체 회원의 35%에 이르는 여성 회원을 위한 ‘레이디스 리그’를 국내 최초로 창설하여 e-스포츠에 대한 여성 게이머들의 관심과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끌어낸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또한 ‘하나포스닷컴배 서든어택 리그’는 국내 최초로 인터넷 실시간 생방송을 시도하여 화제가 된 바 있다.

CJ인터넷 권영식 이사는 “고객 여러분의 끊임없는 사랑이 밑바탕이 되어 ‘서든어택’이 연속 100주 1위라는 대 기록을 달성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이벤트로 ‘서든어택’을 업그레이드 하여 게이머들의 사랑에 보답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든어택 홈페이지: http://suddenattack.netmarbl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