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2. 6. 15:19

무림영웅 CBT 리뷰 - 4장 게임시스템

1.  래벨업 시스템


     -  무림영웅의 래벨업 시스템의 경우 일반 MMORPG의 모든 방식을 따르고 있다 [  사냥을 통한 래벨업, 퀘스트를 통한 래벨업, 투기장을 통한 명예점수 획득 ]

 
▲외곽지역에서 사냥을 진행중인 모습


▲외곽지역에서 들소를 사냥 후 경험치 248 을 습득한 모습

▲의뢰소에서 퀘스트를 완료 후 경험치 1308 을 습득한 모습

    -  래벨업을 하면 속성 점수를 습득할 수 있다.

-  스테이터스 정보

*  [완력]

상대를 공격했을 때 피해를 증가시킬 수 있고, 무거운 갑옷을 입거나, 장창을 들 때 필요한 속성입니다.

완력이 올라갈수록 무기 종류와 관계없이 사용할 때의 피해가 증가하지만, 창에 대한 효과가 제일 높고,

비수(단검)에 대한 효과가 제일 적습니다. 창이나 검을 무기로 선택했다면, 완력을 단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신법]

효과적으로 적의 공격에서 회피할 수 있게 해주고, 가벼운 갑옷을 입거나 단검을 사용할 때 필요한 속성입니다.

신법이 올라갈수록 단검을 사용하거나 검을 사용할 때의 피해가 증가하지만, 검의 효과는 단검보다 적습니다.

단검이나 검을 무기로 선택했다면, 신법을 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체격]

생명력과 내공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높은 생명력은 적의 공격을 오랫동안 견딜 수 있게 해 주고,

높은 내공은 계속 무공(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무기와 무공에 관계없이 체격은 매우 중요합니다.


    -  속성 점수를 통해 완력 / 신법 / 체격 스테이터스(이하 스텟)를 상승 시킬 수 있다.

▲ 속성 점수를 통해 각 완력 / 신법 / 체격 옆에 위치한 [ + ]를 통해 스텟을 상승 시킬 수 있다.

▲ 잔여 속성 점수 2점 이상일 때 [++]을 통해 한번에 1 이상의 스텟점수를 상승 시킬 수 있다.



    -  스텟을 새로 찍고싶으면 황금 10개를 지불하고 재분배를 진행할 수 있다.

▲ 잔여 속성 점수 옆 [ 재분배 ]를 클릭하고 활성화된 시스템 창





2.  무공 시스템


     -  직업습득 후 무공 창을 활성화하여 익히고 싶은 무공의 조건이 충족되면 습득 가능

▲ 무공 위에 마우스 오버를 하면 무공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좌) 무공습득가능                                             (우) 무공습득불가

▲ 습득가능한 무공을 클릭하여 무공수련을 할수 있다.
※ 스크린샷 무공은 보조무공으로 가운데  [ 무공시전 ] 버튼 이 위치하며, 액티브무공은 [ 무공등록 ]  버튼이 위치한다.


     -  무공은 패시브와 액티브 , 보조무공으로 구분. [  패시브 무공은 습득직 후 바로 캐릭터 능력에 반영되며, 액티브 무공은 무공슬롯에 등록해야 적용됨 ]


▲ 무공 아이콘의 테두리로 액티브[빨간색],  패시브[파란색],  보조[흰색] 무공으로 구분 가능


▲  화염검법Lv4를 무공 슬롯에 등록한 모습 [ 빨간 박스 안 ]


     -  무공슬롯의 고급 설정을 통해 직업군별로 사용하는 무공 설정 가능

▲ 무공고급설정을 진행하는 모습
※ PvP 및 PK진행 시 상대 계열에 따라 무공이 설정된 무공으로 변경됨




3. 전투 시스템


    -  전투화면은 무협지를 읽는듯한 기분이는 서술형 구조이다.

    -  중요 특성은 치명타율 / 명중률 / 회피율 / 관통률이있다.

    -  특성은 전투 시 중요 변수이며,  다양한 효과를 가진 무공이 존재한다.

    -  공격속도는 빠름/보통/느림 으로 결정된다 . ( 무림영웅은 공격을 초단위로 계산하기에 공격속도에 따라 연속 2회를 공격할 수 있다)

    -  공격력은  완력+무기공격력 + 무공공격력에 의해 대부분 결정된다.

    -  방어력은 방어구 + 무공에 의해 대부분 결정되며, 방어력에 따라 %로 데미지가 차감된다.


▲전투 중 [치명타]와 관통 [효과]를 당한 모습

▲전투 중 [회피] 효과가 발생한  모습

▲ 창계열 무공에 의해 연속 2회 공격한 모습 ( 공격속도에 따라 2회공격할 수 있다.)


▲ 몬스터의 무공효과로 인해 리뷰어 캐릭터가 무기를 놓친 모습 ( 무기를 놓친 후 공격하면, 데미지가 거의 발생되지 않는다. )






4.  필드 시스템


    -  필드사냥의 경우 수련과 공격 2가지 방법으로 사냥할 수 있다.

    -  수련의 경우 공격횟수당 피도로 1, 동전 20, 시간 3분이 소요되며, 자동공격 횟수 동안 이동 및 다른 몬스터 공격 불가

    -  수련완료시 경험치 및 전리품 획득 ( 전리품의 경우 임시가방에 저장 ]

    -  수련을 진행할 경우 생명력과 내공을 소모하지 않으며, 자동수련 진행 시 황금 및 상품권을 통해 즉시 사냥완료 가능

    -  공격은 캐릭터와  몬스터의 전투를 모두 확인할 수 있으며,  생명력과 내공을 소모한다.


▲ 수련[빨간색 쌍칼]  및 공격[흰색 칼] 선택

▲ 수련[빨간색 쌍칼]  선택 후 공격 횟수를 입력한 모습

 
▲ 공격[흰색 칼]  선택 후 전투 창이 활성화된 모습






5.  던전 시스템


    -  마을 내 함곡관 던전은 Lv15 이상 , 동전 500을 지불하고 바로 던전에 입장할 수 있다.

    -  던전에서는 파티를 맺을 수 있으며, 파티 후 사냥하면 쉽게 클리어 할 수 있다.

    -  던전의 최상층에는 보스급 몬스터를 볼 수 있다.


▲ 마을 내 함곡관 던전으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이 있다 [ 빨간 박스 ]


    -  던전 내에서만 특별한 세트 아이템을 습득할 수 있다.


▲ 함곡관 던전 내 마곡 지역에서 습득할 수 있는 세트 아이템 목록


▲ 계명산 최상층 보스 몬스터의 모습


 ▲ 던전 내 죽음 후 나오는 메세지 창,  필드에서 죽어도 동일하게 메세지가 발생한다.





6. 파티 시스템 

    -  파티는 던전에서만 가능하다.
    -  파티 진행 시 동일한 지역에 있는 유저만 파티가 가능하다.
    -  파티 후 동일하게 아이템 습득 및 경험치 습득이 가능하다.
    -  파티 시스템의 경우 몬스터와 토너먼트식으로 게임이 진행된다.


▲적정래벨 Lv16~20사이의 계명산 1관문을 입장한 모습

※ [현재 지역 유저 목록]에 동일한 계명산 1관문 지역에 위치한 유저를 확인할 수 있다.
※ 빨간박스에 위치한 인물아이콘을 클릭하면 자신의파티에 초대할 수 있다.

▲파티를 후 공격순서 및 파티추방, 파티장 위임을 할 수 있다.



▲파티를 맺은 후 계명산에서 사냥하는 모습

▲[풍아] 캐릭터가 죽은 후 다음 순서인 [천유]님이 전투 하시는 모습


▲파티 사냥 후 아이템 습득 및 경험치 습득 화면





7.  유저간 거래 시스템


    -  거래의 경우 크게 2가지 방법으로 개인거래를 할 수 있다.

    -  같은 지역에 위치한 유저와 거래를 하는 방법 ,  게임 하단 [퀵슬롯] - [ 사교 ] - [ 유저 찾기 ]  - [ 거래 시작 ]

    -  아래의 순서로 거래가 진행된다. [ 풍아 캐릭터가 풍린 캐릭터에게 거래를 요청 ]


▲ 같은 지역에 있는 유저에게 [ 빨간색 박스 ] 아이콘을 통해 거래를 신청할 수 있다.


▲ 유저 찾기를 통해 거래를 시작하는 화면

▲ 최초 거래를 시작하면 나타나는 거래 시작 창
* [ 거래 대상 ] : 현재 거래를 진행하는 상대방 유저
* [ 거래 댓글 ] : 거래 서신을 확인 후 나타나는 메세지
* [ 나의 거래 목록 ] : 상태방 유저에게 거래하고자 하는 아이템

▲ 이전 스크린샷 [ 거래 시작 ]을 클릭하면 상대방 유저의 서신이 불빛이 들어온다.


▲  이전 스크린샷 [ 서신 ]을 클릭하면 거래요청 서신을 확인할 수 있다.


▲  이전 스크린샷 [ 거래 검색]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거래 창
※ 거래창을 통해 거래 대상 및 거래 상대방의 댓글 , 거래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다.


▲  이전 스크린샷 [ 거래 동의] 후 서신을 확인하면 나타는 서신 메세지


▲  이전 스크린샷 [ 거래 검색] 클릭 후 거래 완료를 진행하는 화면


▲  이전 스크린샷 [ 거래 완료] 클릭 후 신규 거래 서신 확인하는 화면


▲  이전 스크린샷 [ 링크] 클릭 하여 거래 완료된 아이템을 옮기는 화면


▲  거래 아이템인 회식망토를 가방에 옮겨 거래가 완료된 화면





8. 거래 시장(위탁판매) 시스템

 
    -  아이템을 상점에 등록하여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
   
▲  거래 시장을 통해 등록된 아이템 (CBT 때는 황금을 구할 수 없어 그림의 떡인 아이템들)

    - 아이템을 위탁하기 위해서는 희귀 등급 아이템만 등록이 가능하다.

    -  아이템 등급의 경우 홈페이지에서도 자세한 설명이 안내되어 있지 않다. 

    -  현재 CBT 아이템 등급순서 [  흰색 < 연두색  <  하늘색 < 분홍색  < 적홍색 ] 으로 확인이 가능하였다.

    -  아이템 등록은 하늘색 아이템부터 등록 가능하며, 귀속 아이템은 등록이 불가능하다.


▲장비 위탁은 동시에 최대 2개가 가능하며,   팔고싶은 아이템을 드래그해서 위탁판매 목록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 아이템을 위탁판매 목록으로 이동 후에는 판매시간, 판매가격을 결정할 수 있다.

▲ 위탁판매 등록 후에는 채팅창에 판매 아이템을 [보여주기] 할 수 있다.


▲ 채팅창에 [보여주기] 기능을 적용한 모습
※ 하늘색 [ 녹색 옥패 ]를 클릭하면 해당 아이템 정보 확인 가능




9. 퀘스트 시스템

    -  마을 내 의뢰소 및 NPC를 통해 퀘스트를 습득할 수 있다.
 
   -  퀘스트UI를 클릭하여 진행중 퀘스트 / 미진행 퀘스트 / 완료 퀘스트 를 확인할 수 있다.
    -  진행중인 퀘스트의 NPC 및 몬스터 위치를 알 수 없다면, 진행중 퀘스트 설명에 위치한 [ 이동 ] 을 클릭하여 퀘스트NPC 및 몬스터로 이동가능하다.
    -  의뢰소 퀘스트의 경우 자동 완료와 퀘스트 수락 2가지를 통해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  자동 완료의 경우 수련과 비슷한 기능을 하며, 일정시간 지난 후에 자동으로 퀘스트가 완료된다. ( 황금(상품권)을 통해 퀘스트 즉시완료를 할 수 있다)


▲  진행중 퀘스트 화면


▲ 미진행 퀘스트 화면


▲ 완료 퀘스트 화면


▲ 의뢰소 화면


▲ 의뢰소에서 [자동완료]를 클릭한 모습


▲의뢰소에서 [퀘스트 수락]을 클릭한 모습


▲ 의뢰소 퀘스트 [자동 완료] 수락 후 [즉시 완료]가 나타나는 화면


▲ [즉시 완료]를 통해 황금[상품권]을 지불하여 퀘스트 완료를 진행할 수 있다.





10. 일일운세 시스템

    - 마을 상단에 위치함 [일일 운세]를 통해 운세를 점칠 수 있다.

    - 일일 운세를 확인하면 특별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Ex. 퀘스트 새로고침 2회 쿠폰 )

    - 일일 운세를 통해 습득한 쿠폰은 당일 12시에 소멸된다.


▲[일일 운세]를 클릭하여 나타나는 화면



▲이전 스크린샷 [운세 보기]를 하여 퀘스트 새로고침 무료 2회 쿠폰을 획득한 화면